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글로벌 메뉴


  • 과천시청으로
  • 소셜허브
  • 로그인
  • 글자크기 확대100%축소
  • 사이트맵

주 메뉴


좌측 메뉴


소통의 장

활기찬 과천, 신나는 시민을
위한 소통의 문을
항상 열어놓겠습니다.

공약지도바로가기

콘텐츠


시장에게 바란다

퍼갈곳을 선택하세요.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SNS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트위터 퍼가기
  • 페이스북 퍼가기
  • 주소복사

닫기

home Home > 소통의 장 > 시장에게 바란다  인쇄 퍼가기

작성자 이**
공개여부 공개
등록일 2017년 12월 28일 17시 07분
처리상태 완료
제목 과천시민을 응급처치로 구조한 진에어 승무원을 칭찬합니다.
내용 안녕하세요.
항공사 진에어의 인력개발팀 이샛별 과장이라고 합니다.

저희 회사 직원의 과천시 시민 인명구조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제보 드립니다.
혹시 시 자체에서 운영하시는 칭찬시민 포상제도나 모범사례 소개시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알려 드리오니,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건 개요**
ㅇ 2017년 10월 29일 진에어 김한영 승무원(남, 만 27세)이 푸켓행 LJ057편 비행근무를 위해 4호선 인덕원역(정부과천청사행 방향)에서 지하철(6-2호칸) 탑승
ㅇ 출발하자마자 웅성웅성하는 소리가 들려 주변을 살펴보니 쓰러진 여성분의 모습이 보였고, 남편분이 "여보,여보!"라며 다급하게 외치고 있었음
ㅇ 낮시간이라 사람이 많지 않았고 주변 승객들은 웅성거릴 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남편분에게 걱정하지 말라며 안심 시키고 기내 환자승객과 동일하게 판단하여 상태를 체크함
ㅇ 승객은 40대 후반 50대 초반으로 보이는 여성분이었고 의식과 호흡이 없었음
ㅇ 먼저 주변 젊은 남성분에게 열차 끝 비상호출무전기를 가리키며 "무전기로 6-3칸에 환자승객 있으니, 다음 역에서 문 닫지 말고 출발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해주세요!" 라고 전달 후 바로 CPR 실시
ㅇ 1차 CPR실시 중 상기 남성분에게 부탁하여 119에 신고하였고, 15회 정도 CPR 실시 하던 중 여성 분의 의식과 호흡이 조금씩 돌아오는 것을 확인
ㅇ "손님 이름이 뭐에요??" 라고 물으니 여성분은 ".....어.......어........"라고 신음소리를 내셨고 다시 호흡과 의식이 끊김
ㅇ 2차 CPR 실시하였고, 열차는 정부과천청사역에 도착함. 문이 열림과 동시에 “열차 내 환자 승객이 발생하여 잠시 정차하겠다”는 기장의 방송이 나옴
ㅇ 계속 CPR 실시 중 환자승객의 호흡이 다시 돌아오는 듯 하여 재차 성함을 물으니 드디어 제대로 대답하였고, (남편분 이 확인) 이 후, 정부과천청사역의 역사직원들이 내려옴
ㅇ 역사직원에게 상황설명 후 병원으로 인계 요청하였고, 남편, 진에어 김한영 승무원, 젊은 남성 세 명이서 환자승객을 부축하고 열차 밖으로 이동시킴
ㅇ 인계 완료 후, 환승구간 열차를 기다리며 과천정부청사역 역사에 전화하여 환자승객이 병원으로 잘 인계된 것을 확인 후 출근지로 이동함

추가로 필요하신 자료가 있으실 경우 연락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샛별 드림


-------------------------------------------------------------------------------
이샛별 (Lee, Saet-Byeol)
과장 | 인력개발팀 | 진에어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453 대한항공 인력개발센터 3층
Direct : 02-6011-0975 | Fax : 02-3665-7009 | E-mail : sblee@jinair.com
-------------------------------------------------------------------------------




목록 
시장실 > 시장에게 바란다 답변정보
담당부서 총무과
담당자 이남교
연락처 02-3677-2124
등록일 2018년 01월 18일 17시 24분
내용
시정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우선, 긴박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응급환자를 신속하고 적절하게 조치하여 주신 귀 사의 김한영 승무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알려주신 제보 내용은 미담사례로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귀 사의 김한영 승무원께도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과천시 총무과 인사팀(☎02-3677-2124)으로 연락하여 주시면 추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장에게 바란다 답변 만족도 조사

과천시의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시장에게 바란다’의 답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소 번거로우셔도 본 조사란에 답변에 대한 평가를 남겨주시면 귀하의 소중한 의견을 참고하여 더욱 발전하는 과천시가 되겠습니다.
(글 작성자만 입력가능)

- 건의에 대한 담당자의 답변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 의견을 남겨주시면 부족한 사항은 다시 답변하여 드리고, 추가 제안사항은 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시장에게 바란다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처리상태
10709 관악산 둘레길 이정표 파손 신** 2017.12.28  완료 
10708 과천시민을 응급처치로 구조한 진에어 승무원을 칭찬... 이** 2017.12.28  완료 
10707 인간세상 비공개 2017.12.28  완료 

담당자 : 열린민원과 신정순 (02-3677-2134)

하단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