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문화/관광/체육

서울대공원

숲과 동물, 사람이 함께
어루러져 모두가 행복한
서울대공원

위치
과천시 대공원광장로 102(막계동)
찾아가는 길
대공원역 2번 출구
홈페이지
grandpark.seoul.go.kr
전화
02-500-7335

서울대공원은 세계 각국의 야생동물들이 살아 숨 쉬는 국내 최대 동물원인 서울동물원과 다양한 기후대의 식물들이 모여 사는 서울대공원 식물원, 아름다운 장미원과 테마가 있는 정원들을 만날 수 있는 테마가든, 자연 속에서 휴식과 치유를 느낄 수 있는 치유의 숲, 산림욕장, 캠핑장, 누구나 쉽게 즐기는 가족친화형 생활야구장 서울대공원 야구장, 다양한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서울랜드, 근·현대 미술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시민들의 추억과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 테마파크입니다.

동물이 행복한 치유동물원 ‘서울동물원’

서울동물원은 서울시 서울대공원 직속 기관으로 아프리카 초원과 바다 속을 누비던 동물에서 세계적으로 희귀한 멸종 위기 동물까지, 다양한 동물이 모여 사는 곳으로 아시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로 국내 최초이자 최대 동물원입니다. 동물들이 자연과 가장 가까운 환경에서 행복을 느끼고, 야생성을 잃지 않고 건강히 살아갈 수 있도록 보살핍니다. 또한, 귀중한 동물자원을 다음 세대에 건강하게 넘겨줄 수 있도록 다양한 동물 보전 프로그램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 아시아 동물원 최초로 AZA 국제인증을 획득하여 종보전과 동물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요하고 따뜻한 초록나라 ‘서울대공원 식물원’

1985년에 개원하여 올해로 3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서울대공원 식물원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청계산 자락에 위치하여 1, 261종의 다양한 식물을 전시하고 있는 서울 최초의 공립 수목원입니다. 다양한 기후대의 식물이 모여 살고 있는 식물원은 열대 기후의 야자수에서 건조 기후의 선인장, 온대 기후의 동백나무, 신기한 식충식물, 식물에 대한 자료와 표본을 볼 수 있는 식물표본전시관까지 아름다운 식물원을 거닐며 자연의 이야기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과 사람의 특별한 사랑이야기 ‘테마가든’

테마가든은 형형색색의 장미꽃과 향기가 있는 장미원, 화려한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모란·작약원,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넓은 잔디밭에 조성된 휴(休)정원, 따뜻한 고향의 정서를 담은 유실수로 조성된 고향정원, 순하고 귀여운 동물들의 보금자리인 어린이동물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사랑하는 연인과 가족, 친구와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심신을 정화해주는 자연 그대로의 청정 숲 ‘치유의 숲’

치유의 숲은 서울대공원의 특별한 공간으로 도시지역과 인접해 접근성이 좋으면서도 생태보존을 위해 30여년간 출입을 제한해 청계산의 전나무, 소나무, 잣나무, 계곡물, 폭포, 야생화 등 식생이 천연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숲이 가지고 있는 경관, 피톤치드, 음이온, 소리, 햇빛, 향기, 식생 등의 치유인자를 활용하여 인체 면역력을 향상 시키고 심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산림치유 목적으로 조성된 산림입니다.

가볍게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휴식이 되는 ‘대공원 둘레길’

계절마다 특별한 정취를 자아내는 호수와 숲, 시시각각 새로운 모습의 동물원의 풍경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산길까지 서울대공원을 둘러싸고 있는 둘레길 코스를 거닐어보세요. 특히, 산림욕장은 부드러운 흙길로 된 청계산 속 청정 휴식공간으로 약 7km의 산길로 총 4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울대공원의 대표적 산길입니다. 최근, 조용히 걷고 싶은 숨은 명소로 알려져 있던 동물원 외곽 순환도로인 동물원 둘레길을 무료 개방하여 많은 시민들의 산책과 운동코스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연과 하나되는 ‘서울대공원 캠핑장’

서울대공원 캠핑장은 청계산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산림에서 나오는 상쾌한 공기가 피부에 전해지는 공간으로 야영 및 취사, 레크레이션, 피크닉을 즐기실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과 한 걸음 가까워질 수 있는 힐링여행지입니다.

가족친화형 생활야구 테마공원 ‘서울대공원 야구장‘

서울대공원 야구장은 가족친화를 중심으로 성인, 청소년, 어린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도심 속 편리한 자연친화형 테마공원으로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생활야구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현재, 성인야구장 1면과 리틀야구장 1면을 연중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문화체육과 백점희
    전화번호
    02-3677-2472
최종 수정일
2023-09-11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