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과천소개

자연상징물

과천시 시목 - 밤나무 사진

시목 : 밤나무

참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산지에서 자라며 과수로도 재배한다. 높이는 6 ~ 15m로 초여름에 이삭 모양의 꽃이 피며 견과인 열매는 초가을에 익는다. 나무는 단단하여 주로 선재(船材)토목, 건축용으로 쓰이고 영양가가 풍부한 열매는 식용과 약용으로 쓰인다.

과천시 시화 - 철쭉 사진

시화 : 철쭉

진달래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봄에 진달래꽃과 비슷한 깔대기 모양의 연분홍 꽃과 백색 꽃이 있으며, 끈끈한 액이 있어 먹지는 못한다. 꽃은 잎과 더불어 5월에 피고 꽃잎은 적갈색 반점이 있으며, 백색 꽃이피는 것은 흰 철쭉이라고 한다.

과천시 시조 - 비둘기 사진

시조 : 비둘기

참비둘기목 비둘기과에 속하며, 멀리서도 제집을 찾아가는 귀소 본능이 있는 비둘기는 시민의 안녕과 평화를 상징한다. 우리나라 야생 비둘기는 양비둘기, 흙비둘기, 염주비둘기, 녹색 비둘기, 홍비둘기 등 5종류가 있으며 집비둘기의 원종인 양(낭) 비둘기는 외국에는 서식하지 않아 고려 비둘기라고도 부르며, 흑비둘기는 천연기념물 제215호로 지정된 희귀한 텃새이다.

과천시 시의 동물 - 말 사진

시의 동물 : 말

말과의 포유류에 속하며, 싱싱한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있는 근육, 질주하는 말굽소리로 강인한 인상을 준다. "전진", "약진"을 상징하는 동물로서 과천시의 "힘"과 "약동",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 으로의 비전을 제시한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기획감사담당관 정민주
    전화번호
    02-3677-2054
최종 수정일
2022-08-19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