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차량/교통

ITS시설물

첨단신호제어 서비스

과천시는 서울과 경기 서남부를 잇는 지리적 특성으로 과천을 통과하는 차량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서울대공원, 서울경마공원, 과학관 등 대규모관광지가 위치하는 등 광역통과차량의 이동성을 극대화 및 위락교통관리의 효율화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교통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과천교통센터는 과천시내 모든 교차로에 첨단신호제어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최적의 교통제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로전광표지 교통정보제공 서비스

VMS(Variable Message Sign) 는 도로에 설치된 교통정보표출용 전광판을 의미합니다. 과천시 ITS시설물는 과천시 주요도로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과천시 및 인근도시의 교통정보를 도로, 기상 및 교통의 상황이나 그에 따른 교통규제의 상황에 관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버스정보제공 서비스

버스정보제공 서비스는 버스와 정류소 무선 통신 장비를 설치하여 실시간 버스 운행 정보를 수집/가공하여, 버스 이용 시민에게 버스 토착예정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교통알리미 서비스

교통알리미 서비스는 과천시 아파트 단지 정문에 설치하여 운전자 및 보행자에게 실시간 도로 및 교통상황, 교통사고, 공사정보, 시정홍보, 기타 생활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변속도표출 서비스

가변속도표출기 (Driver Feedback Sign : DFS)는 운전자에게 자신의 속도를 조기에 알려줌으로써 어린이 보호구역 또는 교통사고 다발지역 위험구간에서 과속운전을 방지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 입니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교통과 김성대
    전화번호
    02-3677-2893
최종 수정일
2021-09-03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