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문화/관광/체육

말박물관

마 문화를
발굴·보존하는
말박물관

이메일
curator@kra.co.kr
전화번호
(02) 509 - 1275 / 509 - 1287

말은 고대로부터 물자의 운반과 교통, 통신, 농경, 전쟁 등 폭넓고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회화, 공예 등 각종 예술 작품의 소재로 승화되기도 하였다.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한국의 마문화를 발굴·보전하기 위해 한국마사회는 1988년 국내 유일의 말 전문박물관인 말박물관을 개관하였다.
말박물관은 마구, 미술품, 민속품 등 각종 마문화 관련 자료의 수집·전시와 학술 연구의 지원, 서적 간행, 체험 교육 등을 통해 사라져 가는 마문화를 복원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 매주 월요일 정기 휴무, 설과 추석 연휴 휴무,
※ 운영시간 10:00~18:00 * 주말 야간경마 기간은 공원 입장시간으로 조정

전시실

말박물관 입구에는 대형으로 제작된 말의 생물학적 진화과정과 마문화 연표가 있다. 전시공간은 크게 둘로 분리되어 있는데 먼저 한쪽은 재갈·안장·발걸이 등을 중심으로 한 말갖춤이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고 실제 크기의 말 모형에 고분에서 출토된 각종 마구를 복원 장착해 놓았다.

다른 한쪽은 신앙의 대상에서부터 민속의 상징과 예술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등장한 마문화 관련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편자와 말꼬리, 말이 먹는 사료를 만져볼 수 있는 체험 코너도 있다. 123평 규모의 전시실에는 삼국의 마구를 비롯하여 조선시대 민간 신앙을 보여 주는 토제말, 기마전에 쓰였던 무기, 근·현대 작가의 말 그림 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의 유물들이 소장되어 있다.

특히 백제의 당초무늬 발걸이와 통일신라시대 순은으로 제작된 대형 말방울은 예술적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며 고종황제의 아들, 영친왕이 사용하던 안장과 발걸이 또한 대표적인 소장품이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문화체육과 이참
    전화번호
    02-3677-2474
최종 수정일
2022-03-04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