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환경/생활

물의상식

common sense of water, 물의상식
물은 영양소라 부르기엔 너무나 흔하여 일반적으로 영양소라부르지 않는다.
그러나 근육이 단단한 어른 경우에도 70%정도는 물이며 피의78%도 물이다.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고서는 4~5주간 살 수있으나 물 없이는 1주일도 못 견딘다.
우리가 영양으로 섭취하는 쌀에서는 물이 15%~16%, 돼지고기,쇠고기에는 45%~75%, 채소류에는90%~96%가 물로 이어져있다.
몸 안에서 물이 하는 기능은 여러 영양소를 소화, 흡수하고 몸에서 생긴 필요없는 찌거기 등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또한 내장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하는 데에도 물이 꼭 필요하다. 몸 안에서 물질 대사의 결과로 생긴 열을 몸 밖으로 내보내거나 여름철에 땀을 흘려 체온을 조절하는 등 건강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몸 안에 있는 물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필요로 하는 표준 체격의 우리 나라 사람의 경우 봄, 가을에는 2,285cc, 여름에는 500cc정도가 더 필요하고 겨울에는 500cc가 덜 필요하다.

뚱뚱한 사람은 마른 사람보다, 체격이 큰 사람은 작은 사람보다 더 많은 물이 필요하다.
필요한 물 중 음식물에 의한 흡수는 1~2리터 정도이고 나머지는 보리차 등의 음료수로 보충이된다.
보통 사람에게는 물 부족 증상이 일어나지 않지만, 병적으로 심한 설사를 했거나, 뜨거운 여름에 심한 일을 했을때에는 물 부족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물이 부족할 때는 식욕부진, 구토, 심한 위하감이 생기며 심하면 죽게된다.
물을 지나치게 마시면 피의 농도가 엷어져서 혈압이 오르고 부종이 생긴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맑은물사업소 박성현
    전화번호
    02-2150-3731
최종 수정일
2021-09-03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