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교육/복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소개

아동이란?

아동복지법과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0세~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란?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자체를 말합니다. 아동친화도시에서 아동은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권리의 주체자로써 책임감있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의 10가지 원칙

이미지 크게보기
  1. 01. 아동의 참여 : 아동과 관련된 일을 시행할 때 아동의 의견을 듣고 고려해야 합니다.
  2. 02. 아동친화적 법체계 : 모든 아동의 권리를 증진하고 보호하는 조례와 규정이 있어야 합니다.
  3. 03. 아동권리 전략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원칙에 따라 아동권리 전략을 개발해야합니다.
  4. 04. 아동권리 전담기구 : 아동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상설기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5. 05. 아동 영향 평가 : 정책과 조례, 규정 등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체계적 과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6. 06. 아동관련 예산 확보 : 아동을 위해 적절한 예산을 확보하고 아동 관련 예산이 잘 쓰이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7. 07. 정기적인 실태보고 : 아동의 권리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8. 08. 아동권리홍보 : 아동권리에 대해 모든 주민에게 널리 알려야 합니다.
  9. 09. 아동을 위한 독립적 대변인 :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일하는 비정부기구와 독립적 인권기구를 개발해야 합니다.
  10. 10. 아동 안전을 위한 조치 : 아동이 안전하고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저액을 개발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출처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홈페이지]

과천시 아동친화도시의 비전 및 목표

이미지 크게보기
  1. 비전 : 아동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과천
  2. 목표 : 아동의 권리 존중으로 아동의 행복도 증진
  3. 전략목표
    1. 아동 중심의 놀이·여가 환경 조성
    2. 아동이 만들어가는 참여체계 구축
    3. 아동이 안전한 생활환경 구축
    4. 아동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5. 아동의 꿈을 키워가는 교육환경 조성
    6.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주거환경 조성
  4. 중점과제
    1.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한 환경조성, 아동의 수요를 반영한 놀이환경 조성, 청소년의 자율성 개발을 위한 놀이 여가활동 지원
    2. 아동의 의견이 수렴되는 환경 조성, 아동의 참여기회 및 홍보채널 다양화
    3. 아동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조성,아동 안전보장에 대한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
    4. 아동 중심 의료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 교통접근성 강화
    5. 다양한 수요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마련, 체험중심의 진로교육 강화, 폭력·사고없는 안전 교육 운영
    6. 깨끗한 주거환경 조성, 주거권 보장을 위한 생활유해요인 제거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가족아동과 신수민
    전화번호
    02-3677-2217
최종 수정일
2024-01-24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