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천시 대표포털 분야별 포털

메뉴로 돌아가기
사이트맵 메뉴 열기

환경/생활

하수처리과정

하수처리과정

01. 하수유입

가정에서 사용하고 버린 물은 하수관로를 통해 환경사업소로 유입됩니다.

02. 침사지

하수와 함께 온 흙, 모래 등 비중이 큰 물질은 침전시키고, 플라스틱병 등 물에 잘 뜨는 물질은 스크린을 통해 걸러내어 하수처리 시설물을 보호합니다.

03. 유입펌프

침사지 및 유입펌프의 수위를 조절하고 유입된 하수를 펌프를 이용하여 일정량을 최초침전지로 송수하기 위한 펌프시설입니다.

04. 최초침전지

유입된 하수는 1.5시간 체류하면서 침전성 고형물을 침전시킨 후 생물반응조에 보내집니다. 이 때 가라앉은 찌꺼기는 수집기로 긁어모아 농축조로 보냅니다.

05. 생물반응조

최초침전지에서 유입된 하수는 미생물에 의해 하수 중 유기물질과 질소 및 인을 생물학적으로 제거하는 시설입니다.
※ 폭기 : 유기물질의 왕성한 분해를 위해 하수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는 것

06. 최종침전지

생물반응조에서 이동해온 혼합액이 약 2.5시간 체류됩니다. 이 과정에서 활성 슬러지는 침전되어 일부는 다시 생물반응조로 반송되고, 잉여오니는 농축기로 보내지며 깨끗한 상등수는 총인처리시설로 보내집니다.

07. 총인처리시설

최종침전지 유출수를 총인처리시설에서 응집제(염화제2철)을 주입하여 모래와 여과흡착과정으로 인(T-P)을 제거하는 시설입니다.

08. 방류

총인처리시설에서 인을 제거한 처리수는 법적 방류수 수질기준 이하로 처리되어 양재천으로 방류됩니다.

슬러지처리과정

01. 농축조

최초침전지에서 침전된 생오니와 분뇨처리시설에서 보내진 분뇨를 혼합·농축하여 소화조로 보냅니다.

02. 소화조

농축된 오니는 1단 소화조에서 약 15일 동안 35℃~39℃가 되도록 가온시키고, 혐기성 미생물을 이용하여 유기물질을 분해한 후 오니의 안정화, 체적감소를 거쳐 2단 소화조로 이송합니다. 2단 소화조에서는 슬러지를 약 15일 동안 고액분리하여 상등수는 침사지로, 농축된 소화 슬러지는 탈수기로 보냅니다.

03. 탈수기

소화조를 거친 소화슬러지와 잉여슬러지를 농축한 농축슬러지의 탈수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응집제(Polymer)를 공급하여 함수율 80% 정도로 탈수하게 됩니다.

04. 운반 및 처분

안정화된 탈수 케익은 위탁처리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 담당부서
    환경사업소 한민우
    전화번호
    02-2150-3764
최종 수정일
2023-07-31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