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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정산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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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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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이사정산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 이사정산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1) 이사 당일 날의 지침값(계량기 값)
2) 이사 나가시는 분(세입자)의 휴대폰 번호
3) 집주인 또는 부동산 중개인의 휴대폰 번호
위 정보를 확인하셔서 02-2150-3711~2, 02-2150-3703 으로 연락주세요.
주말,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평일날 연락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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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1월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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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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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10월, 11월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옵니다.
- 답변:
- 수도요금 부과 체계 상 10월에 고지되는 요금은 8월 사용분, 11월에 고지되는 요금은 9월 사용분에 해당됩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철 수돗물 사용량이 20% 가량 증가되어 사용요금에 반영되는 부분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궁금사항은 02-2150-3711~2, 02-2150-3703 으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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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물의 수질기준은 어떻게 정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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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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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먹는 물의 수질기준은 어떻게 정하는 건가요?
- 답변:
- 수질기준 항목별로 성인이 매일 2리터씩 70년간 수돗물을 음용하는 경우, 100만 명당 1명이 인체에 위해성을 일으킬 수 있는 농도를 수준으로 정한 것으로서 사람의 건강을 충분히 고려한 안전한 수치입니다.
참고로 과천시의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는 일별/월별 등으로 구분하여 수질검사결과 게시판에 공지하고 있으며, 공정별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정수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수질을 실시간 감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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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사용 후 변기나 욕조타일에 빨강/파란색으로 착색되는데, 괜찮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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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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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수돗물 사용 후 변기나 욕조타일에 빨강/파란색으로 착색되는데, 괜찮은가요?
- 답변:
- 착색의 원인은 다음의 두 가지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1. 욕조 및 변기의 사출성형제 등의 성분이나 혹은 내부공기에 포함된 미생물과 염소 반응에 의한 변색으로 추정되는 경우
2. 배관 및 저수조 청소 등에 의한 경우
배관 녹물 및 착색 문제는 경미한 경우 3분 정도 물을 틀어 놓은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배관 노후가 심할 경우에는 배관 청소 및 교체를 실시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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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이 마르면 백색가루가 생기는데, 염소농도가 높아서 그런가요? 염소는 해롭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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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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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수돗물이 마르면 백색가루가 생기는데, 염소농도가 높아서 그런가요? 염소는 해롭지 않나요?
- 답변:
- 백색가루는 물 속에 보이지 않는 각종 잔류물질에 의한 것입니다. 이러한 물질은 물을 증발시켰을 때 나타나는 미네랄 성분(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등)으로 '증발 잔류물' 이라 합니다. 또한 수돗물의 염소 냄새는 수돗물이 세균에 대해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인체에는 해가 거의 없으니 안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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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에서 간혹 화학물질 냄새가 나는데 왜 그런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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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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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수돗물에서 간혹 화학물질 냄새가 나는데 왜 그런가요?
- 답변:
- 대다수의 경우 수도꼭지에 PVC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호스에서 클로로페놀과 같은 물질이 용출되어 냄새가 나며, 이런 경우 친환경가소제로 만든 무독성 호스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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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에 비해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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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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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지난 달에 비해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왔습니다.
- 답변:
- 수도요금이 전월보다 터무니없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될 경우 제일 먼저 옥내누수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옥내 누수란 집안의 수도관이 노후되어 계량기를 통과한 수돗물이 지하로 누수된 것으로서 점검방법은 집안의 수도꼭지(부엌, 목욕탕, 옥상물탱크, 화장실, 베란다, 기타)를 물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모두 잠근 후 계량기 뚜껑을 열고 빨간 별표가 돌아가는지 확인하십시오.
만약 누수일 경우 누수된 부분을 수선 후 상수도사업소에 신청하시면 담당직원이 현장확인을 통해 요금감면 사유에 해당될 경우 가정용에 한해 수도 요금의 일부를 감면해 드리고 있습니다. 옥내누수가 아닐 경우 계량기 이상시험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하신 수도계량기가 비정상 판정인 경우 해당기간의 사용량을 정정하여 요금을 부과합니다. 신청계량기가 비정상판정인 경우 수수료는 면제이나, 정상일 경우 검사 수수료는 신청인의 부담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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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수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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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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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누수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답변:
- 지난달보다 수도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오거나 한밤중에 물이 새는 소리가 들릴 때에는 아래와 같은 요령에 의거하여 수돗물이 새는지 점검하세요.
1. 우선, 집안의 모든 수도꼭지를 잠그고 수돗물 사용을 중지하세요.
2. 수도계량기 통의 뚜껑을 열고, 수도계량기 유리 안에 있는 별 모양의 빨간 침의 움직임을 확인하십시오. 빨간 별침이 움직인다면, 어디선가 수돗물이 누수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이 때는 먼저 옥상 물탱크의 볼탑이나 화장실 변기용 물탱크 속 볼탑 등에서의 고장 여부를 확인하여 보수하셔야 합니다.
4. 집안의 배관에서 누수가 될 경우에는 가까운 설비업체에 의뢰하여 수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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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주택에 여러 가구가 살고 있을 때, 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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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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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한 주택에 여러 가구가 살고 있을 때, 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나요?
- 답변:
- 1주택에 여러가구가 살고있을 때에는 가정용에 한하여 거주지 동사무소에 가구분할 신청을 하시면 요금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수도민원안내 급수사용료 가구분할신청안내를 참고하시거나 맑은물정책팀(요금팀:02-2150-3711)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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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납부 신청,해지 등은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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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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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자동납부 신청,해지 등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 우리 상수도사업소에서는 연체 가산금 걱정 없이 편리하게 상수도 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자동납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도요금 영수증을 지참하고, 거래 금융기관을 방문하시어 신규, 변경, 해지 신청하시거나 상수도 홈페이지(금융결제원 지로사이트 링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동납부 신청(해지,변경)은 해당 납기일 30일전까지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시어 신청서를 제출 하셔야 하며 신청된 자료는 금융결제원의 전산망을 통해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자동납부를 신청 하시면 매월 검침 및 고지서전달 시 자동납부청구서가 전달 되며, 자동납부 신청을 하셨더라도 자동납부 청구서를 받기 전까지는 종전대로 은행이나 우체국에 지로용지로 납부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납부 신청(해지,변경) 첫 월에는 반드시 고지서를 확인 하시고, 처리가 안되었을 경우 신청 금융기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납부 금액을 확인 하실 경우에는 납기일의 통장 거래 내역과 또는 다음월의 자동납부 청구서에 영수증란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납부 신청금액보다 잔액이 부족할 경우 미납되며 미납금액은 다음달에 함께 청구되며 3개월 미납 시 자동 중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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